경북경주 유병욱
농민·숲해설하는 임·농업인
85명이 이웃으로 추가했어요

농업인이면서 임업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는 숲해설가(포항)입니다.

게시글
기타작물·병해충상담
연산홍 가지어 곰팡이(이끼) 같은 것이 도배되어 있으며 병든 가지에 달린 잎이 시들어갑니다.
고수님들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어떤 약을 치면 좋겠습니까?
·좋아요 7
Farmmorning
·
1980년대 식으로 밑비료를 약간하고 거름을 뿌린 후 이랑과 골은 만든 후 검은 비닐을 덮었습니다.
옛날 어린이날 때마다 우리집에는 고추를 심었습니다..건 고추 2,000근..소를 몰고 밭고랑 만드신던 9순을 넘기신 아버님은 밭둑에서 코치하시고, 어머님은 걱정이 되시어 호미를 잡고, 일손을 도와주시니 마음이 짠하여 ...
·좋아요 4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한 끗 차이로 밭둑에서 야생화로 살아남은 큰봄까치꽂(개불알풀꽃), 광대나물꽃과 꽃다지는 휴 살았다~!

배추를 뽑아낸 빈 밭에 넓게 깊게 뿌리내린 냉이, 지칭개, 뽀리뱅이 등은 꽃다지, 꽃마리, 별꽃과 같이 지슴이 되어 김매기를 당했다.

밭고랑에 뿌리내린 예쁜 광대나물도 오늘은 더이상 야생화가 아닌 지슴이었다.
·좋아요 13
Farmmorning
·
기다리던 택배(민초피나무)가 왔다.
올봄에는 유난히 비가많아 땅이 너무 질퍽하여 밭에서 비닐을 치우고, 흙을 질통에 짊어지고 산으로 갔다. 내일 또 비가온다니 택배가 딱맞게 왔다. 비온 후라 포크레인이 지나간 자리에 제법 물이 고여있다. 충분히 물을 준다음 접목부위까지 흙으로 덮었다.
장화를 신었지만 옷은 이미 흙투성이다. 원래 초보자가 일한 티를 내는법~ 아무쪼록 잘자라길~
·좋아요 16
Farmmorning
·
정월장맛이 최고
바람없는 고요한 말(午) 어머님의 코치로 메주 11조각을 깨끗이 씻고 채판에 올려둔 소금에 깨끗한 물을 부어 서서히 녹이면서 바닷물 짜기가 될 때까지 물을 부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추와 고추 및 숯을 넣었습니다.
올해도 노란 맛난 된장이 되길 기원했습니다.
·좋아요 16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봄은 이미 우리 곁으로 왔습니다. 곳곳에 눈이 많이왔습니다. 이곳은 눈대신 비가 내립니다. 눈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봄비로 하루 이틀 미루다가 오늘은 진눈개비를 맞으면서 야생화를 만나기 위해 구룡포 **계곡으로 산행을 했습니다.
운좋게도 구광자리에서 얼레지와 얼음새꽃 그리고 노루귀를 만났습니다. 절개지에 겨우 붙어 자리잡은 괴불주머니도 무사하기를 바랍니다.

긴 겨울을 이기고 봄을 알려주는 야생화에 푹빠진 하루였습니다.
·좋아요 12
Farmmorning
·
벌목 현장 생존 초피나무 지지대 세우기
·좋아요 12
Farmmorning
1월 내 작물 자랑하기
지난 봄에 우중 산행을 하다가 운 좋게 야생 천마를 봤습니다. 천마재배는 지식이 없어 시도를 못하고 1월 하순부터 초피나무를 심을 계획입니다.
가시없는 초피나무를 일부 구입하고, 일부는 산 중턱에 있는 것을 하부로 옮겨심기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뿌리가 잘 정착하면 사진 올리겠습니다.
산에 초피나무와 산초나무 재배하시는 분 사진 쫌 보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좋아요 18
Farmmorning
연말결산 자랑하기
활동을 별로 못했는데 댓글활동상 수상했습니다..연말에 기분이 좋습니다..갑진년 새해에도 모두 건강하고 갑진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8
Farmmorning
연말결산 자랑하기
ㅎㅎ 눈팅(유령회원)으로 활동하다가 넘 좋은 정보를 수집하고 또 질문하다보니
* 댓글우수상* 받았습니다.
새해에도 모두 건강하시고, 농업에 많은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좋아요 5